마케팅 인사이트

광고, 마케팅의 모든 것, 후이즈 마케팅센터에서 확인하세요.

[홍보] 언론보도 활용하여 내 쇼핑몰 실시간 검색어 올리기!
    작성일 : 2017-02-21 16:17
조회 : 726
과거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종이신문에 우리 회사 기사가 한 줄이라도 보도되길 간절히 바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한정된 지면과 높은 문턱이 문제였죠.
 
하지만 온라인의 발달로 언론보도로 홍보하는 일은 예전보다 훨~씬 수월해졌습니다기타 광고보다 비용도 저렴하고 뉴스라는 부분의 전문적이고 개관적인 사실이라는 이미지도 덤으로 얹을 수 있어 온라인 언론보도는 하나의 마케팅 수단트렌드가 된 셈입니다.
 
하지만 전략 없이’, ‘남들이 해서’ 온라인 언론보도를 진행한다면 오히려 소비자에게 외면 받거나 부정적인 효과가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일부 쇼핑몰들은 위와 같이 상위 쇼핑몰들의 유명세에 편승하기 위해 기사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유명 쇼핑몰 명 혹은 상위키워드를 교묘히 끼워 넣고 자신의 쇼핑몰 노출효과를 노리지만 이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보다는 혼란만 일으켜 사이트의 이미지와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문제점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지난 3 24, 25일 이틀간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상위에 '10억 슈퍼맘'이라는 이색 키워드가 올랐습니다.
 
 
 

 
 
평범한 주부가 다원데이라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만들어 10 사업가로 변신한 이야기가 네티즌들을 사로잡은 것인데요.
 
이는 소셜커머스로 사고를 친 10억 슈퍼맘이란 제목의 유료 언론보도 기사가 나간 후 평범한 주부의 성공 스토리가 사람들의 시선을 끌게 되었고 사람들은 기사 주인공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에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10억 슈퍼맘이란 키워드는 자연스럽게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랭크 되며 삽시간에 수 많은 매체와 블로그카페, SNS를 통해 재생산된 언론보도를 잘 활용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들은 이야기를 좋아합니다단순히 다원데이는 이러이러한 업체라는 사이트 소개기사였다면 위 사례와 같은 투자대비 수백 배의 홍보 효과를 노릴 수 있었을 까요?
 
요즘은 글 뿐만 아니라 신문의 기사도 재미없거나 흥미 있는 내용이 아니면 주목을 끌기 어렵습니다항상 기사를 읽는 독자를 생각해 드라마적 요소를 제공해야 합니다글의 재미와 흥미스토리텔링이 정말 중요해진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가장 일반적인 것이 창업자, CEO, 제품 개발자의 이야기 입니다회사나 브랜드제품의 탄생 혹은 성공 과정인생스토리 등은 흥미 있는 스토리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실제 고객들의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에게 친근감과 제품의 신뢰성을 높여 구매를 유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특정 상품의 뛰어난 성능으로 이러한 효과를 보았다던가 이 제품으로 바꿨더니 더 나은 사용 경험을 느꼈다는 이야기판매량 통계 또는 고객들의 선호도 조사고객의 감사편지 공개 등이 이런 경우겠죠블로그 리뷰를 생각하면 쉽겠네요.
 
마지막으로 신상품이나 신사업일 경우는 성공스토리경험담이 나오긴 힘들겠죠이때는 조금만 창의성을 발휘한다면 좀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최근 가장 핫한 트렌드인 스마트폰과 트위터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한 아이디어 응모프로모션 및 런칭 이벤트를 기획해 언론보도를 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입소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형체도 없는 물이 돌을 깎고 해일을 일으키듯스토리텔링은 부드럽게 사람들에게 다다가 결국 마음을 사로잡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온라인 언론보도의 매커니즘과 및 이해도를 높인 후 언론보도를 시작한다 하더라도 광고처럼 그 효과를 피부로 느끼기엔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는 판매매출을 일순간 뛰게 만들어 주지는 않습니다 그 보다는 소비자에게 신뢰성과 인지도업체의 이미지를 높이는 상위 마케팅 전략입니다. TV, 신문광고를 하는 기업이 홍보팀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일반 소비자 대부분은 이 업체가 얼마나 믿을 만한 곳인가 이 상품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또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에 회사나 상품을 검색하기 마련입니다.
 

이때 같은 상품이나 업체의 기사가 게재돼 있다면 소비자에게 큰 거부감 없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또한 업체 홈페이지와 사이트 등록은 기본적으로 되어있으며키워드광고를 병행하고 있을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상담만족도평가 평균점수
총 고객 평가 52,945
93.3
후이즈에 연락하세요!
업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언제든지 든든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