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

광고, 마케팅의 모든 것, 후이즈 마케팅센터에서 확인하세요.

[로그분석] 효과적으로 광고 진행하기 1탄
    작성일 : 2017-02-21 16:19
조회 : 1,044


 
웹로그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웹 사이트의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방문객이 웹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면 웹서버에는 액세스 로그, 에러 로그, 리퍼럴 로그, 에이전트 로그 등의 자료가 파일 형태로 기록된다. 액세스 로그는 누가 어떤 것을 읽었는지를, 에러 로그는 오류가 있었는지를, 리퍼럴 로그는 경유지 사이트와 검색 엔진 키워드 등의 단서를 에이전트 로그는 웹 브라우저의 이름, 버전, 운영체계(OS), 화면 해상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본적 분석 외에도 실시간 분석을 위해 분석 태그를 웹 사이트에 삽입하여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


웹 로그 분석에 의해 얻은 방문자, 방문 유형, 각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요일·월·계절별 접속 통계 등의 자료는 웹의 운영 및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사전]


사전적 의미를 처음 듣는 사람에게는‘이게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복잡하고 생소한 단어가 너무 많다’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만약 우리가 식당을 운영한다고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점심에 몇 그릇을 팔았고 저녁에는 몇 그릇을 팔았지?”
“평일에는 몇 명의 손님이 오고, 주말에는 몇 명의 손님이 오고 있지?”
카드 결제는 몇 건 되었고 현금 결제는 몇 건 되었나"
“전단지를 돌렸는데 전단지 이벤트를 보고 온 손님은 과연 몇 명 이나 될까?"


식당주인이라면 위와 같은 부분을 장부에 적어 놓거나 궁금해 할 것이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된다면 더 많은 손님이 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게 됩니다.


이곳은 사무실이 밀접한 곳이기 때문에 저녁보다 점심 위주로 가야 하니 점심에 홀서빙 아르바이트를 구하자.”
“주말보다 평일에 손님이 많으니 평일에 주방인원을 추가하자.”
“카드 결제가 몇 건 이루어 졌으니 수수료를 제외하고 매출이 얼마나 될까?"
“전단지를 이용하여 이벤트를 하였는데 효과가 없네 다음에는 소셜커머스를 한번 해봐야겠다"등 여러 가지의 결론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해답과 분석이 나오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고 이와 같은 데이터를 웹사이트(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웹로그’라고 합니다
그럼 웹로그가 사이트 운영에 있어 중요한 건 알겠지만 나 같은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것입니다.


사실 인터넷 산업 초창기에 로그 분석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작업이었습니다. 로그 데이터 수집을 위해 상당한 용량의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했고 이를 통해 수집된 로그 데이터도 상당히 방대한 양이었기 때문에 로그 분석은 상시 업무가 아니라 사이트의 퍼포먼스가 많이 떨어졌거나 중요한 이벤트가 있을 때나 하는 말그대로 특별한 업무였습니다.


일반인이 예전 방식의 웹로그를 보면 영화 매트릭스’ 오프닝에 나오는 복잡한 문자들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게 도대체 뭐지….?”






그렇지만 지금은 웹로그 제공 업체를 통해 아래와 같이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 형식의 분석 자료로 제공되고 있어 초보자도 한눈에 알아보기 쉬워졌습니다
 
 

 
 
이처럼 웹사이트(온라인쇼핑몰)에 접속자수유입경로광고효과분석이동경로페이지 분석 등을 알 수 있는 것이 웹로그 분석입니다.
그럼 웹로그 분석은 왜 필요할까요?
기본적인 웹로그 메뉴를 통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방문자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통해 방문자의 성향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수립 할 수 있습니다
  • a. 신규방문자의 수
  • b. 접속시간(요일,시간) 분석
  • c. 재방문 비율
  • d. 방문자당 페이지뷰를 분석


2. 유입경로 / 검색광고효과
아래와 같은 항목을 통해 효율이 좋은 광고매체,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광고와 비효율적인 광고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 할 수 있습니다
  • a. 유입 검색어
  • b. 유입 출처
  • c. 검색광고 상품별 효과
  • d. 검색광고 검색어 효과


3. 페이지 분석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통해 인기 있는 페이지는 더욱 공격적으로 비인기 있는 페이지는 이탈의 원인을 분석하여 이탈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a. 많이 찾은 페이지
  • b. 시작된 페이지
  • c. 종료된 페이지


위와 같은 여러 가지의 분석결과를 통해 웹사이트(온라인쇼핑몰) 관리자는 사이트의 유입과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웹로그 분석의 가장 일반적인 효과입니다.


이제 웹로그 분석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부수 업무가 아닌 사이트의 운영과 매출 신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업무가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로그분석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회에는 키워드광고의 효과 측정을 위한 로그분석툴과 로그분석업체를 통한 로그분석 등 ‘로그분석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파일.png
후이즈 김성경
후이즈 마케팅센터 김성경


상담만족도평가 평균점수
총 고객 평가 52,945
93.3
후이즈에 연락하세요!
업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언제든지 든든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