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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서비스란?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만 쏙쏙! 2015년 가장 Hot 했던 소비트랜드를 알아보자
    작성일 : 2016-12-07 09:23
조회 : 881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만 쏙쏙!

2015년 소비트랜드, 큐레이션 서비스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후이즈 마케팅센터입니다.

 

오늘은 연말을 맞이하여 2015년 가장 뜨거웠던 소비트랜드인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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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큐레이션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하루에도 정말 많은 고민을 합니다.

작게는 점심 메뉴 고민에서부터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떠한 선택을 할지 고민하곤 하지요.

이처럼 언제나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스마트한 세상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반면 너무 많은 선택지에 피로감을 주기도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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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인해 햄릿증후군까지 생기게 됩니다.

 

햄릿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정보 과잉으로 인해 선택의 폭이 지나치게 넓어지면서 쉽게 결정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들 결정장애라고도 말하지요.

이렇듯 햄릿 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선택지는 많지만

자신만의 판단을 하고 결정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느끼는데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생겨난 것이 바로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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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터란 말은 많이 들어보셨지요?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작품을 기획하고 설명해주는 사람인데요,

큐레이션은 큐레이터에서 파생된 신조어 입니다.

큐레이터처럼 인터넷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수입해 공유하고

가치를 부여하면서 다른 사람도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직접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큐레이션 서비스는 이러한 과정 없이!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에 따라 즉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큐레이션 서비스 배경에는 빅데이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성향이나 요구사항을 파악해

개인화 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와 같은 빅데이터의 발전 덕분에 큐레이션 서비스도 가능해진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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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큐레이션 서비스

온라인 정보 과잉 시대에서 소비자의 성향, 선호도,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콘텐츠,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큐레이션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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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콘텐츠의 트랜드는 바로 짧아야 산다.’ 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모바일 사용시간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웹상에 있던 콘텐츠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모바일로 옮겨지게 되었고,

가벼운 콘텐츠를 짧은 시간 내에 가볍게 즐기는 문화 현상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화 현상 및 콘텐츠를 스낵 컬쳐라고도 부릅니다.

 

이처럼 짧은 시간에 개인에 취향에 맞는 적절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큐레이션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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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큐레이션 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피키캐스트를 들 수 있는데요.

 

피키캐스트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써

SNS나 커뮤니티 내에 있는 연예, 운세, 시사, 가십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재가공하여 선호별, 연령별 등으로 제공하는

대표적인 큐레이션 콘텐츠입니다.

 

앞서 말했듯 짧은 시간 동안 가볍게 즐기는 스낵 컬쳐라는

문화 트랜드를 정확히 반영하여 제공한 점이

바로 피키캐스트 성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큐레이션 콘텐츠로는 카카오 토픽, 네이버포스트, 빙글 등이 있으며,

또한 최근 피키캐스트를 대항하여

카카오에서 ‘1boon’(일분)이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오픈 하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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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이라는 이름처럼 콘텐츠 분량이 1분을 넘지 않을 정도로

짧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공강시간에 보는 웹툰인 공뷰에 이어 또 다른 콘텐츠로

도전장을 내밀게 되어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처럼 포탈을 더불어, 뉴스, 음악, 영화, TV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미 콘텐츠 큐레이션은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3. 큐레이션 커머스란?

 

컨텐츠 큐레이션에서 더 나아가 발전한 것이

바로 큐레이션 커머스 (Curation Commerc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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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커머스란 무엇일까요?

상품 관련 전문가 혹은 MD들이 실용성과 경제성을 갖춘 좋은 상품을 선별하여

소비자들에게 할인 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방식을 말합니다.

큐레이션 커머스 업체가 소비자의 욕구,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제품을 선택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지요.

 

약간 혼동되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소셜커머스 인데요.

큐레이션 커머스와 소셜 커머스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커머스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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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2.0에 해당하는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들에게 최저가의 제품을 우선시 하여 제공했다면,

커머스3.0의 큐레이션 커머스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추천해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큐레이션 커머스는 판매방식에 따라 총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섭스크립션 (Subscription) 큐레이션 커머스, 오픈 마켓 (Open Market) 큐레이션 커머스,

오프라인 (Off-Line) 큐레이션 커머스 이렇게 3 가지로 분류 되는데요.

한 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섭스크립션 큐레이션 커머스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정기적으로 구독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뷰티 분야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으며 미미 박스, 글로시박스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오픈마켓 큐레이션 커머스

기존의 오픈마켓에서 소비자가 직접 검색해야 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등장한 큐레이션 커머스를 말합니다.

 

현재 11번가 쇼킹딜, 지마켓 G9, 옥션 올킬 등이 대표적이며,

쇼킹딜의 경우 엄선한 상품을 품목별로 세분화하였고,

옥션 올킬은 시간대별로 세분화하여 소비자 욕구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큐레이션 커머스가 있습니다.

럭키박스라는 액세서리 업체로써

서브스크립션 큐레이션 마케팅을 오프라인 매장에 적용한 형태입니다.

만원의 액세서리 박스를 구입하지만,

무엇이 들어있는지 미리 알 수 없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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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큐레이션 서비스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큐레이션 서비스의 특성 상 서비스 제공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정보 신뢰성이나 저작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신뢰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앞으로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소비자 선택의 어려움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에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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