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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어떻게 이용하시나요? 활용 팁 10가지
    작성일 : 2017-03-09 13:40
조회 : 1,068
QR코드.. ‘사각형의 가로세로 흑백격자무늬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 형식의 코드’가 QR코드의 정의입니다.
 
QR이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우리말로 풀이하면 ‘빠른 반응’을 뜻합니다. QR코드의 성능은 과거 바코드와 비교하면 하늘과 땅 차입니다.
 
바코드에 포함된 정보라고 해야 제조국가 및 회사, 제품명 등으로 어떤 물건이 얼마나 팔렸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이 고작이었지만 QR코드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담아낼 수 있는 장점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고객접점으로서의 마케팅 수단으로 널리 이용될 수 있습니다.
 
2011년 3월 미국 온라인 마케팅 전문지 ‘비즈리포트’에서는  ‘10 Ways You can Use QR Codes Now’라는 제목으로 QR코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쿠폰 (Coupons)
- 할인 쿠폰은 항상 소비자를 즐겁게 합니다. 마트 등에 방문했을 때 할인 쿠폰을 제품이나 선반, 전단지, 외부간판 등에 배치한다면 쇼핑의 기쁨을 배가시켜 줄 것입니다.
 

 
2. 소비자 상담 및 정보 (Consumer advice and information)
- QR코드가 제품 할인을 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품의 추가 정보만 제공해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와인 판매대에 배치해 해당 와인의 정보와 포도 품종,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면 상품 판매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3. 경쟁 (Competitions)
- 이벤트나 프로모션, 경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경쟁심을 불러일으켜 자발적인 홍보에 나서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QR코드를 활용한 이벤트, 프로모션이 되겠네요.
 

 
4. 오락거리 (Games/Entertainment)
- 대중교통이나 대합실 등에 배치해 무료한 시간 게임이나 음악, 비디오 등을 QR코드로 다운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5. 회사 홍보 수단 (Business cards and company literature)
- 명함이나 회사를 알리는 도구로 QR코드를 이용한다면 비용대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인쇄매체를 통해 여러 가지 정보가 담긴 글을 게재하기 보다는 QR코드 하나로 보다 쉽게 세부 정보에 고객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6. 광고 (Advertising)
- 현재 QR코드가 활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요즘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죠.
 

 
7. 열린상점찾기 (Be open when you're shut)
- 쉽게 '열린약국찾기' 어플과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닫혀진 상점 셔터에 현재 오픈한 다른 상점 정보를 QR코드로 제공한다거나 재고가 없는 물품을 가지고 있는 있는 타 상점의 정보를 연결해 준다면 이미지는 상당히 좋아지겠죠?
 
8. 새로운 형식의 부동산 간판 (Take real estate signage to new levels)
- 부동산 매매 간판에 QR코드를 추가해 동영상 투어, 인테리어, 지역 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이 집 저 집 돌아다니지 않고도 훨씬 손쉽게 집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9. 자선 기부금 (Charity donations)
-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기부액을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한다거나 자선활동이나 캠페인을 홍보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소비자와 소셜네트워크 연결 (Connect consumers to your social spaces)
- QR코드를 이용해 소비자를 직접 트위터나 페이스북, 유투브 등 소셜네트워크에 유입 시 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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